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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자전거 뒷변속기 세팅 직접하기

 

뒷드레일러 조정방법을 알려주는 유튜브도 많이 찾아봤는데, 초보자가 이해하기 쉽고 체계적이라고 생각한 벨로만님의 유튜브를 보고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우선 리어드레일러 조정하기 전에 다음 부품들이 정상인지 확인합니다.

 - 변속레버, 행어, 드레일러 케이지, 케이블 겉선/속선, 체인

 

그리고 이 포스트에서는 1단코그는 가장 아우터코그를 지칭합니다.

 

1. 바퀴와 드레일러를 제대로 장착

    바퀴가 드랍아웃에 잘 물려있는지 확인하고 QR을 풀었다 다시 조인다.

    드레일러가 행어와 장착부분에 유격이 없는지 확인한다.

 

2.  배럴 조절나사 조이기

     조절나사를 시계방향으로 끝까지 조인다. 케이블장력을 최소화시킨다.

 

3. H볼트 조절하기(케이블을 풀고 작업해도 된다.)

  3번 작업은 두가지조절방법이 있다.

 (1) 1단코그와 가이드풀리가 적정위치에 오도록 한다. 정확한 조절을 숙련되지 않았다면 체인을 풀고 진행한다.

      1단코그의 바깥선과 가이드풀리의 중심선이 일치하도록 조절한다.

      가이드풀리의 적절한 위치는  아래그림과 같다.

   

 (2) 크랭크를 돌리며 직접 조절한다.

    1) 체인이 아우터 2단코그로 올라갈 때까지 H나사를 조인다. 

    2) 다시 1단코그로 내려올 때까지 H나사를 1/4바퀴씩 풀어준다.

 

(1) or (2)방법으로 조절 후 드레일러를 손을 밀면서 체인이 빠르게 올라갔다가 내려오는지 확인한다.

내려올 때(고단으로 변속) 잘 내려오지 않으면 H나사를 1/4바퀴씩 더 풀어준다.

 

4. 케이블 고정하기

   쉬프터에서 최고단기어인지 확인하고 살짝 팽팽하게 당긴후 조인다.

 

5. 케이블 장력 맞추기(배럴조절나사 이용)

  (1) 쉬프터를 이용해 2단 코그로 변속

       만약 변속되지 않으면 배럴조절나사를 1/8바퀴씩 풀어준다.(시계반대방향)

  (2) 위 작업이 완료되었으면 3단 코그로 변속

        그리고 체인이 4단코그에 부딪히는 소리가 날 때까지 배럴나사는 1/4바퀴씩 풀어준다.

        이 지점에서 배럴나사를 5클릭 조여준다.(시계방향)

 

6. L나사 조절하기

   5번 작업이후 가장 저단 기어로 변속해본다.

   가장 저단기어로 변속이 될 때까지 L나사를 풀어준다.

   가장 저단기어로 변속이 되었다면 마지막으로 L나사를 조여주는 작업이 남았다.

   쉬프터를 움직여서 드레일러가 유격이 없을 때까지 L나사를 1/8바퀴씩 조여준다.

 

7. B텐션볼트 조절하기

    B텐션볼트는 조이면(시계방향) 스프라켓과 가이드풀리가 멀어지고,

    B텐션볼트는 풀면(반시계방향) 스프라켓과 가이드풀리가 가까워진다.

    가이드 풀리가 스프라켓과 너무 가까우면 저단기어에서 코그와 풀리가 부딪히게 된다.

    가이드 풀리가 스프라켓과 너무 멀면 고단기어에서 변속이 잘 되지 않는다.

 

   (1) 기어를 최저단기어로 변속한다.

   (2) 코그와 풀리가 부딪혀 소리가 날 때까지 B텐션볼트를 풀어준다.

   (3) 체인을 돌리면서 부딪히는 소리가 없어질 때까지 조금씩 B텐션볼트를 조여준다.

   소리가 없어지는 지점은 코그와 풀리의 간격이 3mm부근이 된다.

 

8 전구간 점검

   페달을 돌려가며 1단식 변속하면서 검사한다.

 

   케이블 장력이 강하면 고단기어로 변속이 잘 안 된다. 배럴을 2클릭씩 조이고 다시 검사한다.

 

개인적으로 뒷변속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었는데, 이렇게 순서대로 알려주는 영상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WhABz-mhI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