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어느 날부터인가 퇴근길에 장비에서 틱하는 소리가 일정하게 들리기 시작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발생빈도가 잦아졌다.
본네트를 열어보면 파일럿 필터가 있는데 이곳에 연결된 호스를 손으로 잡아보면
틱소리가 나는 순간에 사람 맥박뛰는 듯한 느낌을 느낄 수 있었다.
근처 정비사에 문의해보니 질소통이 깨져서 그렇다는 답변을 받았다.
# 구조
어큐뮬레이터는 통 안쪽은 질소로 통 입구쪽은 유압유로 채워진다.
그리고 두 부분을 분리하는 분리막이 존재한다.
새 제품은 이 분리막이 분명히 존재하는데, 파손제품을 보면 분리막이 파손되어 있다.
드라이버같은 공구로 어큐뮬레이터에 찔러넣어보면 파손된 제품은 세 제품보다 더 들어가게 된다.
이는 분리막이 파손되었기 때문이다.
# 수리
3w에 어큐뮬레이터가 두 개가 있고 운전실 밑에 기판을 드러내면 나온다.
부품 제거 전에 브레이크페달을 계속 밟아준다.
제품이 정상인 경우 어큐뮬레이터안에 압력이 남아있으므로 분리시에 유압을 뿜을 수 있다.
파손된 제품은 유압을 뿜지 않는다.
소모품이므로 일반적으로는 두 개 모두 한꺼번에 교체한다고 한다.
# 수리내역
작동시간 : 8,100시간
부품대 : 어큐뮬레이터 14만 * 2개
공임 : 15만원
Q&A
두산정비기사에게 들은 내용을 정리해본다.
1. 틱소리는 왜 나는가?
답변 : 브레이크 작동을 위해 질소통이 존재하는데,
이게 파손되어 질소가 빠져나가니 질소를 충전할 때 나는 소리이다.
2. 어큐뮬레이터는 소모품인가?
A. 맞다. 교환하지 않아도 브레이크작동에 이상이 있지 않지만 틱소리는 빈도가 더 잦아질 것이다.
타이어 장비에는 모두 들어가며, 8,000시간정도되면 교체하는게 맞다.
#후기
이번에는 as기사를 불렀지만, 혼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정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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